🏥

보험 이야기 by SUE Kong

발행일
2021/06/04
태그
칼럼
보험
작가
공수진 (SUE Kong)
이메일
SKong@allstate.ca
전화번호
226-444-0487
직책
Business Development Agent
프로필
Allstate 보험사 근무 / House, Tenant & Auto

주계약자가 사망시 자동차 보험은 어떻게 되나요?

Home or Car insurance after death: What happens to the policy?
집보험의 경우 주피보험자가 사망시 법정상속인에게 집보험 승계는 불가능 하므로 집에 대한 권리가 유언장에 따라 승계가 완료 되면 새로운 보험으로 가입하면 됩니다.
자동차 보험의 경우 역시 유언장에 따라 승계가 증빙 될 경우 명의 이전이 가능한데요.
한국분들은 이 유언장이라는 것 자체가 생소하시라 생각됩니다. 흔히 재산이 많은 사람들만이 유언장의 필요성을 갖지 않나 할수 있는데요.  그도 그럴것이  한국에서는 사망시 모든 자산 및 채무는 상속 포기를 하지 않는 한 법정 상속인 혹은 배우자에게 승계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에서는 유언장이 없이 유고가 되는 경우, 한국에서 처럼 법정 상속인에게  자동으로 재산이 넘어가는게  아니라 국가의 유언검인(probate)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물론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재산이 배분되겠지만 이에 소요되는 기간으로 인행 상속처리가 지연되며 법적인 비용과 유언검인비용(probable fee)을 공제하고 유산이 상속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험사에서도 주계약자의 사망시 probate form 을 요구하고 지정된 상속인에게 승계가 가능하도록 되있습니다.
이번 Covid-19 으로 인해 유언장 작성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데요. 아래 통계자료를 캐네디언 10명 중 한명이 Pandemic 기간 동안 유언장을 작성한걸로 보고 되었습니다.
유언장 작성 관련 추천드리고 싶은 온라인 플랫폼이 있어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윌풀(Willful) 은 100% 온라인으로 유언장 작성이 가능하도록 만들었구요.  저렴한 비용($99)으로 무제한 update 가 가능합니다. Allstate 고객분들은 20% 할인되구요. Untact 시대에 맞춤 서비스라고 하겠네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519-578-9037 내선 5030 으로 연락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