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험 이야기 by SUE Kong

발행일
2021/04/02
태그
칼럼
보험
작가
공수진 (SUE Kong)
이메일
SKong@allstate.ca
전화번호
226-444-0487
직책
Business Development Agent
프로필
Allstate 보험사 근무 / House, Tenant & Auto
안녕하세요 Allstate Insurance의 공수진입니다.
흥미롭게도 요즘에 제가 졸업한 보험학과에 대한 문의를 많이 해주셔서요. 잠시 일 예기는 접어두고 제가 졸업한 학교 Conestoga college의 Business Insurance 에 대한 설명과 개인적으로 본 졸업후 전망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온타리오에 있는 College 의 보험 학과는 대부분 졸업과 함께 CIP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IP 는 Chartered Insurance Professional 의 줄임말로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캐나다에서는 보험사 취업이 매우(?) 용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총 10과목을 합격하여야 하고 회사 근무 경력 최소 1년이상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저도 작년에 CIP 자격을 취득하였는데요. 원래는 Convocation 에 배우자 동반으로 차려입고 근사한 저녁도 제공하는데 Covid-19 으로 Virtual convocation 으로 약소하게 마무리 했습니다.
1학년 1학기에는 전공과목은 1과목만 하고 나머지는 교양 필수 과목 입니다.  2학기에는 2개의 전공과목과 CO-OP 을 준비하는데요.
CO-OP의 경험이 훗날 취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취업을 하는 것처럼 똑같이 이력서 내고 면접보고 선발 되는데요. 저는 정말 운좋게도 County of Brant 의 Compliance 팀에 근무할수 있었습니다. 물론 3~4번 불합격 하고 학교 복도에서 눈물도 훔치고 내가 이 나이에 뭐하는건가 하면서 고난의 시간도 겪었습니다.
여름에 4개월의 코업을 끝나면 본격적으로 전공수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말 시험 대신 Insurance Institute 에서 CIP 시험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시험시간은 총 3시간이면 객관식 60% 주관식 40% 입니다. 합격 커트라인은 60 점이구요.
보험학과를 가게 되면 최대 9개의 CIP 과목을 응시하길 권해 드립니다. 저도 CIP 자격을 취득할때 저희 Manager 가 다른 회사 알아보지 말라며 은근 기분좋은 압박을 하더군요. 과 특성상(한국분들에겐 보험과 자체가 생소하고 대중적인 전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체 20~30명의 소규모구요 제가 학교 다닐때는 캐네디언이 90% 이상입니다. 졸업후 전망은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우선 한국분들이 보험업계에 많지 않기 때문에 제 영어실력(유치원생 수준?) 으로도 취업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영업 말고도 심사팀, 고객서비스팀, 클레임팀 등등 보험 회사는 매일 사람을 뽑기 때문에 여기서 1~2년의 경력만 쌓이면 60 세까지 근무 가능할 듯 합니다. 또 급여수준도 나쁘지 않구요. 한국에서 보험에 관심 있었거나 보험업에 종사하셨던 분들에겐 강추 해드립니다.  아래 사진은 저 졸업할때 교수님과 반친구 입니다. 아직도 아래 교수님이 주임 교수님이세요. 전공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문의사항 있으면 연락주세요. 519-578-9037 내선 5030